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창백한 말 (반복되는 영겁의 삶 속에서, 미쳐버린 마녀)
    언니가 추천하고/로판 줄거리,결말 소개 2022. 11. 13. 12:08
    728x90
    반응형


    성경 구절에서 이르길, 죽은 이를 데리러 올 때 창백한 말을 탄 자가 온다고 한다. 우리나라로 치면 이는 저승사자요, 서양에서는 창백한 말을 탄 이라고 한다. 로즈 뒤프레는 창백한 말 그 자체인 것일까? 아니면 창백한 말에 의해 죽음을 당한 이인 걸까? 지옥에서 온 피폐 구원 서사, 로즈와 페터의 혐관 대서사 웹툰, 창백한 말이다.

    내가 이 소설 리뷰할 수 있을까? 긴 호흡, 점멸하는 기억 조각들, 부서진 파이조각. 이 소설에 대한 이미지가 이렇다. 할 이야기가 많을수록, 더 간결하게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추혜연 작가님의 창백한 말 리뷰, 로판 추천, 카카오 웹툰[다음 웹툰] 추천 시작.

     

    요한계시록 6장 8절 말씀
    보라, 창백한 말 한 마리가 있는데
    그 위에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요
    지옥이 그 뒤를 따르니,

    그들에게 칼과 굶주림과 사망과 땅의 짐승들로 땅의 사분의 일을 죽일 권세가 주어졌더라.

     





    #의식의 흐름대로 작성
    #창백한 말 결말, 스포 있으니 유의바람
    #제 기억과 웹툰이 다른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카카오 웹툰 / 다음 웹툰 로판 추천]

    창백한 말

    작가: 추혜연
    플랫폼: 카카오웹툰 (구: 다음 웹툰)

    추천 포인트: 단행본을 구입해서 읽는다.



    #마녀 #사냥꾼 #중세시대 프랑스 #흡혈귀 #연금술사 #진리를 찾아 헤매는 사람 #쿼리 #쿼리 사냥꾼 #창백한 말 #집착인가, 사랑인가 #혐오인가, 사랑인가

     

     

    창백한말, 로판추천

     


     

    이 웹툰은, 이 노래를 꼭 들어줘.

    bgm 자우림의 파애 ,

    부서진 내 마음에서는 레몬 파이 맛이 나.
    왜 나를 사랑하지 않아?






     

    키워드 01 # 기억을 잃어도 마녀는 마녀. 되풀이되는 죄


    프랑스의 어느 시골 마을, 마녀라고 놀림받는 아름다운 외모의 소녀가 있다. 그 아이의 이름은 로즈 뒤프레. 마담 레아가 홀로 키우고 있는 금지옥엽 딸이다. 페터는 그런 로즈의 유일한 친구이다.
    (마을 사람들은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레아와 로즈를 질투하고, 마녀사냥하듯이 괴롭힌다.)

    **실제로 프랑스에서, 마녀사냥이 흔하던 시절이 있었음.

    어느 날, 마을에 금발에 파란 눈을 한 신사(레몬)가 찾아오고, 로즈를 데려가려고 한다. 로즈의 정체는 기억을 잃은 채, 홀로 지내고 있던 마녀였던 것이다.
    (레아는 아이를 잃은 뒤, 로즈를 발견했고 자신의 친딸처럼 데려가 키우고 있었던 것이다.)

    로즈는 아직 자신이 누구인지 자각하기도 전에,
    [공복] 시간을 맞아 폭주를 한다. 마을 사람들을 다 잡아먹는다. 절친이었던 페터의 오빠마저 잡아먹고, 페터는 로즈가 위협에 빠진 줄 알고 구하러 가다가, 자신의 형을 산채로 잡아먹고 있는 마녀, 로즈 뒤프레를 처음으로 본다.


    창백한 말의 모습을 한 로즈,

    보라, 창백한 말 한 마리가 있는데,
    그 위에 탄 자의 이름은 사망이요.
    지옥이 그 뒤를 따르니,

    그들에게 칼과 굶주림과 사망과 땅의 짐승들로 땅의 사분의 일을 죽일 권세가 주어졌더라.



    페터는 로즈로 인해, 소중한 가족과 마을 사람들을 잃고 복수심에 불타올라 흡혈귀(쿼리, 마녀)를 사냥하는 사냥꾼이 된다. 로즈는 더 이상 평범하게 살 수 없어, 레몬과 함께 떠난다.



    ** 로즈는 행복해지려고 노력했으나, 결국 그녀의 원죄인 [공복]을 피해 갈 수 없었다.

    (공복 시간이 되면, 기억을 잃고 폭주에서 주변에 있는 모든 것을 먹어 치운다. [공복]은 그녀에게 언제, 어디서든 반드시 온다.)

    기억을 지웠어도, 잃었어도 죄는 반복된다. 하지만, 이 죄는 그녀가 지었는가? 이 것은 로즈의 잘못인가? 로즈가 자의적으로 원했던 가?

    본인 스스로도 벗어던질 수 없는 속박의 굴레에 운명이 잡아먹힌 마녀, 로즈 뒤프레. 이 뒤엉킨 실타래를 어떻게 풀 수 있을까....




     

    키워드 02 # 로즈를 ______하는 사람들



    로즈와 레몬은 영겁에 가까운 시간을 살고 있는 초월적인 존재이다.

    (레몬은 연금술을 통해서, 생명 연장을 이어나가고, 로즈는 알 수 없는 이유로 죽음과 재탄생을 반복한다.)

    그 수많은 시간 동안 로즈는, 자신을 ________하는 사람들을 만났었다.

     

    • 포인트 1 : 로즈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지만, 그녀의 아름다운 외모에 반해 사람들은 서로를 죽이고 싸웠다.
    • 포인트 2 : 로즈는 단순히 책이 읽고 싶었지만, 그녀가 아름다운 여성이라는 이유로 지식을 배울 수가 없었다.
    • 포인트 3 : 로즈가 사랑했던 사람은 나중에 로즈가 바람피운다며, 로즈를 믿지 않고 폭력적으로 변해 버렸다.
    • 포인트 4 : 로즈는 아이를 낳았지만 그 아이들을 사랑하면서도 미워했다. (자라서 사냥꾼이 된다.)
    • 포인트 5 : 로즈를 사랑했던 또 다른 사람은, 로즈가 괴물이라며 비난했다. (나중에 사냥꾼이 된다.)
    • 포인트 6 : 로즈는 아름답다는 이유 만으로, 괴롭힘 당하거나 학대당하거나 겁탈당했다.
    • 포인트 7 : 로즈는 죽고 싶었지만,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로즈의 삶은 계속 반복됐다. (회귀 물은 아님.)
    • 포인트 8 : 로즈에게 [공복]은 사람들 잘못을 단죄하는 시간이었다.
    • 포인트 9 : 레몬은 로즈의 [단죄 능력]에 반한다. (로즈의 고통에는 무관심하다.)
    • 포인트 10 : 로즈에게 죽임 당한 이들은 쿼리가 돼서 로즈를 어머니라고 부르며 쫓아다닌다. (이율배반적)

    ** 로즈는 죄를 지은 것인가, 아니면 죄를 지은 자를 단죄하는 자인 것인가.



    로즈는 자신의 지긋지긋한 영겁의 삶을 끝내고, 인생의 진리를 가져다줄 연금술사 레몬을 만나, 그를 선택하게 된다. 하지만, 레몬은 로즈를 사랑한다는 이유로 집착하고 그녀를 자신 만의 진리를 완성하는 [실험체]로 로즈를 이용하려 한다.

    (레몬(기네스)은 로즈가 공복을 통해 학살을 저지르고 겪는 고통을 나약함으로 분류하고, 진리에 다가가기 위해서 그런 감정을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인물이다.)





    키워드 03 # 레몬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로즈를 사랑한다.



    레몬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로즈를 애증 한다.

    로즈 또한 반복되는 삶 속에서,
    가장 사랑했던 사람을
    가장 미워하게 된다.

    가장 믿었던 사람을
    가장 불신하게 된다.

    페터 또한 자신만의 방식으로 로즈를 애증 한다. 어린 시절, 자신을 좋아하던 페터가 이렇게나 자신을 증오하는 모습을 보며 로즈는 착잡함을 느끼고 페터에게 자신의 심장을 꺼내 주며 속죄한다.


    ** 과연, 용서를 빈다고, 용서할 수 있을까? 죽은 자는 어차피 되돌아오지 않는다. 죽은 이는 이미 창백한 말을 타고 멀리 가버렸지 않았는가. 어쩌면,
    페터가 오랜 기간 바라 왔던 것은 로즈에 대한 복수가 아니라, 로즈로부터 진심 어린 사과 한마디였을지도 모른다.




     

    키워드 04 # 페터는 그동안 고통스러웠을 로즈의 삶에 대해 공감한다.


    페터에게서, 미움을 내다 버리자 남는 건 뭐였을까? 로즈에 대한 애정이었으리라.

    페터는 사냥꾼이면서도, 로즈를 데려가서 보호하는 기행을 저지른다. 자신의 피를 마시라며 손을 내어주기도 한다. 로즈는 도대체가 그런 페터를 이해할 수가 없다.

    하지만, 이것만은 분명하다. 페터는 그동안 만났던 사람들과는 다르게, 로즈가 원하는 방식대로 로즈를 사랑하려 노력한다. 페터는, 로즈가 그동안 겪었을 고통스러웠을 삶에 대해서 유일하게 공감해주는 인물이다.

    레몬은 페터로부터 로즈를 데려오려고 하고, 로즈와 페터는 그런 레몬에게서 도망친다. 레몬은 로즈를 데려오기 위해 이 영겁의 삶을 끝낼 방법을 알려 주겠다 하고, 로즈는 그토록 고대하던 자신의 삶을 끝낼
    [진리]를 마주하게 된다. 로즈는 과연 영겁의 삶을 끝낼 수 있을까?

    진리의 문 앞에 선 로즈, 과연 어떤 선택을 할까?

    카카오 웹툰으로 읽으세요. 저는 참고로 단행본 샀음. ㅎㅎㅎㅎㅎㅎ




    [주요 등장인물]
    페터 그랑
    로즈 뒤프레
    레몬(기네스 무슈 / 벤야민 얀센)
    제레미 (제 레마 이어 얀센)
    마리암
    마리
    잭, 키아라
    이안 헌터
    아델하이드










    키워드 05 # 동생 감상



    반복되는 영겁의 삶, 그 속에서 미쳐버린 마녀
    로즈 뒤프레



    부서진 내 마음에서는, 레몬파이 맛이 나.
    왜 나를 사랑하지 않아?
    기네스 무슈 (레몬)

    (자우림의 노래, 파애 )


    팜므파탈? 요부?
    그딴 건 엿-이나 먹어
    사람을 같은 사람으로 안 보니깐
    그딴 이름을 붙여서 책임을 전가하는 거겠지!
    페터 그랑



    웹툰 정주행 한 번 더 하고 써야 하나? 했지만, 도저히 정주행 할 사진이 없음.
    (읽고 나면 정신이 p폐해 짐.)몇 년 전에 읽은 기억에 의존해서 썼으나, 고칠 부분 있으면 이야기해주세요.




    추혜연 창백한 말, 요약하면


    지옥에서 온 P폐물 구원 서사
    지독한 혐오 관계 페터 x 로즈



    끝.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