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무효트래픽 광고 게재 제한 3개월 째 (광고게재 제한 해결방안)
    아무말 대잔치 2022. 11. 25. 12:05
    728x90
    반응형

    무효 트래픽으로 인해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이 3개월째 계속되고 있다. 그동안 내가 취했던 모든 조치에 대해 공유해보고자 한다. (광고 게재 제한 풀기 위한 해결방법 공유. But 아직도 안 풀림. 3개월째 광고 게재 제한 지속 중입니다.)






    드디어 풀렸습니다.
    광고제한 해결방법 참조바랍니다.





    키워드 01 # 광고 게재 제한 시작일이 자꾸 바뀜 (22.8.24일 → 22.8.25일 → 22.8.26일 → 22.8.27일)

    애드센스 이용 중인 여러분, 저만 이런가요? 무효 트래픽으로 인해 광고 게재 제한 시작일자가 계속 바뀌고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저와 비슷한 일을 겪으신 분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무효 트래픽, 광고 게재 제한으로 아무리 검색해봐도 저와 같은 일을 겪은 분들은 전혀 볼 수가 없었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 시작일자는 원래 [22.8.24일]로 2개월 반 가까이 고정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광고 게재 시작일자가 어느 날부터 매일 +1씩 변경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또 22.8.28일로 바뀔지 과연 궁금하네요.
    (만약 바뀐다면 댓글로 상황 공유하겠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 시작일자가 하루 단위로 매일 변경됨.

     

    광고게재 제한 시작일자가 매일 바뀜.

     

    광고게재 제한 시작일이 매일 달라짐.
    광고 게재 제한 시작일자의 비밀
    첫 번째 가설.


    24일에 있었던 무효 트래픽 문제는 해결되고 25일에 있었던 무효 트래픽 문제 때문에 게재 제한 시작이 된 거 같음. 그리고 이게 또 25일 무효 트래픽 문제가 해결되고, 26일에 있었던 무효 트래픽 문제로 광고 게재 제한이 발생한 것 같음.
    하지만 이렇게 매일 단위로 무효 트래픽 공격이 있다고? 말이 되나 이게 (구글 애널리틱스 IP 추적이 없어서 정확한 내용은 알 수가 없다.)

    또는 애드센스 로봇의 오류 아닐까? 매일매일 들어와서, 내 티스토리 광고를 일부러 눌러서, 어뷰징 공격하는 사람이 있다고? 혹시 그것도 로봇인가.




     

    키워드 02 # 무효 트래픽 광고 게재 제한 3개월째, 광고 게재 제한 풀기 위한 노력

    일단, 애드센스 고객센터 홈페이지와 애드센스 포럼에 있는 이야기도 정독해보고, 다른 분들의 블로그와 티스토리도 방문해서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을 어떻게 풀었는지 차근차근 읽어봤습니다. 다들 뚜렷한 방법은 없고, 기다리면 해결된다는 이야기가 지배적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기다린지도 3개월이 넘음 지금, 가만히 손 놓고 있을 수 없어 이것저것 온갖 시도를 다 해보고 있습니다.


    처음에 내가 한 행동. 다들 기다리면 된다고 해서 아무것도 안 함 (2개월 반이 흐름)


    맨 처음, 광고 게재 제한 문구를 봤을 때는 다들 2주~4주 정도면 자동으로 풀린다고 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음. 나도 한 달 정도 지나면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 시작이 자동으로 해제될 줄 알았음. 하지만 아무 조치도 안 하고 10월 중순이 되자 이제 마음이 답답해지기 시작함.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판다고, 무효 트래픽과 광고 게재 제한에 대해 폭풍 검색 시작함.



    첫 번째 시도. 수동 광고 모두 삭제함.


    애드센스 정책을 준수하라는 고객센터 가이드라인에 따라, 수동 광고 게재 위치와 무분별한 광고 삽입이 문제라고 생각해서 수동 광고를 모두 삭제함. 한 글 안에 수동 광고가 많이 배치되어 있었고, 위치고 행간 간격 없이 글 사이에 들어가 있었음.

     

    두 번째 시도. 평소 성적 자극 콘텐츠로 인해 애드센스 제한이 몇 번 있었음. 내 글의 모든 콘텐츠 수정 및 자극적인 내용 삭제함.


    평소, 성적 자극 콘텐츠로 인해 애드센스 광고 제한이 3~5차례 있었음. 이때마다, 수정 후 검토 요청을 해서 광고 게재 제한을 해결했었음. 하지만 22년 8월 기준으로는 새로운 글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성적 자극 콘텐츠로 인한 정책 위반 사유로 광고 게재 제한이 된 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함. 게다가 정책 위반 사유는 무효 트래픽이라고 뚜렷하게 나와있음. 그래도 어쨌든 애드센스 정책 준수하라는 고객센터 지침에 따라, 기존 내용을 한번 더 검토하고 새로운 콘텐츠들도 다시 내용 검토함.

     

    세 번째 시도. 가치가 없는 인벤토리 비공개.


    주식 잡담 글이 인기가 없어서 여기에 달린 광고글들이 무효 트래픽으로 된 거 아닌가 추측함. 그래서 비공개 처리함. 주식 잡담 글 중에 몇몇이 외부 링크(오픈 카톡방 등) 타고 유입되는 것으로 추정됨. 근데 별 효과 없는 거 같아서 다시 공개 처리함.
    (사실 어떻게 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겠음.)







     

    네 번째 시도.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해서 무효 트래픽 신고


    무효 트래픽으로 인해서 광고 게재 제한 중인데, 누가 내 광고를 누르겠어? 하며 반신반의하는 마음으로 연동했는데, 구글 애널리틱스 반드시, 꼭 하세요 여러분! 진심 평균 세션 시간 00:00:02초 동안 무려 광고를 9번 클릭한 IP를 발견함.
    (22년 11월 6일 자. 일본 거주 지역 IP인 걸로 나옴.) 이것은 제삼자의 고의적인 어뷰징 공격이다 싶어 바로 신고 처리함. 지금은 매일매일 구글 애널리틱스 체크해서, 무효클릭 있었는지 확인하고 있음. 이후, 평균 세션 기간 00:00:01 동안 애드센스 광고 클릭 1 발생한 것도 신고 처리함. (짧은 시간 동안 광고만 누른 게 이상함.)


    다섯 번째 시도.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계정 중단 이의신청


    무효 트래픽으로 의심되는 IP신고와 무효 트래픽으로 계정 중단에 대한 이의신청은 다르다. 처음에는 계정 중단까지는 아니라서 이의신청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싶었는데 다른 분들 블로그 보니 다들 이의신청하길래 나도 따라서 신청함. 처음에는 대충 작성해서 보냈는데, 앞으로 무효 트래픽을 어떻게 방지할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성스러운 글 작성이 필요한 거 같다.

     

    여섯 번째 시도. 애드 핏 광고 일시중지.


    애드센스 고객센터 홈페이지에서, 정책준수 내용을 읽으면 타 광고와 함께 게시하지 말라는 이런 내용이 나온다. 그래서 일단 애드 핏 광고도 게재 중단 처리함.

     

    일곱 번째 시도. 꾸준한 포스팅 시작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한 거 같은데, 일단 1일 1포 스팅을 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음. 평소 포스팅도 뜸하게 하고, 관리도 전혀 안 했구나 싶어서 뜨끔함. 어느 글에서 읽었는데, 애드센스에서 원래 자체적으로 무효 트래픽을 걸러내는데, 이러한 무효 트래픽이 지속되고 관리자가 무효 IP신고 조치를 안 하는 등, 전혀 관리를 안 하면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이 된다는 것이다.
    (티스토리 주인이 관리를 해야는데, 안 하니깐 페널티가 생긴 다는 뜻.) 내가 진심 무효 트래픽에 관한 관리를 너무 안 했구나 하고 반성을 많이 함.

     

    여덟 번째 시도. 애드센스 자동 광고도 일시 게재 중단


    문제 되는 글을 삭제하거나, 애드센스 광고 자체를 잠시 중단하는 것도 효과가 있다는 내용을 보고 따라 해 봄. 근데 내 소중한 글을 삭제하는 건 도저히 못하겠고 어느 글이 무효 트래픽 발생 의심 글인지 전혀 추정이 불가능하여, 그냥 애드센스 자동 광고를 잠시 중단함.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을 내가 22.10월 경에 해서, 그전에 어떤 글이 어뷰징 공격을 많았는지, 무효 클릭수가 있었는지 전혀 알 수 없는 상태임.
    (소 잃고 외양간 고치지 말고, 미리미리 애널리틱스 IP 추적 연동을 하자...)


    아홉 번째 시도. 카카오 데이터 센터 화재로 인한 구글 색인 누락도 한몫한다고 추정중.


    10.15일 기점으로 구글 노출이 확 감소했고, 새로 쓴 글들이 색인 생성이 전혀 안되고 있는 상태임. 색인 생성 요청을 현재 매일 하고 있는 상태인데, 2주 넘게 색인 생성 안되고 있음. 구글 크롤러가 못 읽는 상태라면, 애드센스 크롤러도 내 티스토리 크롤링하는데 오류가 있을 것이라 추정됨.









    키워드 03 # 광고 게재 제한 8개월째 지속된 사람도 봄

    무효 트래픽 광고 게재 제한이 오래가도 4개월이라고 생각했는데, 구글 검색하다가 8개월째 광고 게재 제한 중인 분을 발견함. 띠용, 8개월이나 걸릴 수도 있다고? 진짜 막막하다 정말. 그분은 8개월 만에 해제된 후, 수익을 보고 있긴 하던데 기다리는 거 말고는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말씀함. 게다가, 한번 무효 트래픽으로 인해 광고 게재 중단되었다가 해제되면,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광고 제한이 자주, 지속적으로 생긴다는 글을 봤다.

    구글 로봇의 알 수 없는 알고리즘으로 인한 오류 일까? 아니면 진짜 제삼자의 무효 트래픽 어뷰징 행위로 인한 공격인 걸까? 진실이 궁금하다. 무효 트래픽 문제로 광고 게재 제한당한 내가 그동안 광고 게재 제한 해결하기 위해 했던 행동들을 정리해보았다. 나와 비슷한 처지의 사람이 있다면, 도움과 위로가 되길 바란다. 오늘의 애드센스 일기
    끝.




    광고게제 제한 드디어 풀림.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